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 많아 시력 보호하는 식품 8가지

안녕하세요.
요즘 과도한 스마트폰, 모니터 등 스마트기기의 사용으로 눈이 피로하고 노화의 진행도 빨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 섭취로 눈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눈 건가아에 좋은 영양소가 많아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식품

▶ 당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당근이 있는데요. 모든 오렌지 색깔의 과일이나 야채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표면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베타타로틴 성분은 눈을 관통하는 빛 에너지의 흡수를 돕고 밤에 시야의 적응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유해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들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과 함께 요리해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명자 & 구기자

결명자는 눈에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단,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구기자는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와 결명자는 눈의 피로, 충혈 등을 완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오렌지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를 섭취하는 경우 백내장 위험이 64%나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오렌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식품으로 토마토와 붉은 피망이 있는데, 같이 섭취해주셔도 좋습니다.

▶ 베리류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과일로 안토시아닌은 안구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의 위험을 방지하거나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종류로는 블루베리, 복분자(블랙베리), 오디(멀베리), 아로니아(초크베리) 등과 같은 베리류에 풍부하며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와 같은 보라-검은색의 과일, 채소 등에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 등푸른(기름진)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안구건조를 개선하는 오메가3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돕고 부족할 경우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보지 못하는 야맹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황반변성과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주어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등푸른 생선으로는 고등어, 꽁치, 삼치, 연어 등이 있습니다.

▶ 견과류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식품으로 견과류가 있는데요. 호두, 캐슈,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에도 오메가-3 지방산 및 비타미E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비타민E에는 노화와 관련된 눈의 손상을 막는 효과와 자외선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좋다고 너무 많은 양을 한번에 드시지 마시고 꾸준히 하루 한줌씩 먹으면 좋습니다.

▶ 시금치

시금치에는 눈건강에 좋은 영양소인 제아젠틴과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케일 등 잎이 푸른 채소들도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노인들의 실명위험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 굴 & 소고기

굴과 소고기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꾸준한 섭취는 눈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노화와 관련된 시력 손실이나 황반변성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데, 아연이 부족하면 백내장은 물론 시력 손상과 야맹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일상적인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굴을 좋아하지 않을 경우 가재, 연어, 소고기, 우유를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눈에 좋지않은 식품

▶ 미네럴과 비타민이 들어있지 않은 음식은 눈에 좋지 않습니다.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인 술, 커피, 담배, 설탕, 정제된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 단 식품은 눈에 좋지 않습니다. 단 음식의 설탕이 눈에 필요한 비타민 복합제와 눈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칼슘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