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원인 증상 치료 주의사항

건선이란

건선은 비전염성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질환으로 피부 가장 바깥층을 구성하는 표피세포가 과하게 자라고 각질이 과하게 생기면서 피부에 경계가 뚜렷하며 다양한 크기의 은백색의 두거운 각질이 쌓이는 피부질환입니다.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판상, 물방울 모양, 농포성, 박탈성 건선 등의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고, 손발톱 건선이나 건선 관절염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 및 환경적 요인들과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있다고 합니다.

건선 원인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학적 이상 요인 등으로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전과 스트레스 개인 생활과 환경, 면역, 피부감염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의 악화 요인으로는 피부 외상, 감염, 겨울 같은 차고 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습니다.

건선 증상

건선은 주로 팔꿈치, 무릎, 엉치뼈,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기지만 몸 어디나 생길 수 있고 침범하는 넓이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초기에는 피부에 붉은색의 작은 좁쌀알 같은 발진으로 시작하여 점점 호두나 계란 크기로 커집니다. 여러개의 발진이 계속 생기면서 서로 합쳐져 결국 큰 계란이나 손바닥만 한 크기의 발진이 됩니다. 그 위에는 하얀 비늘과 같은 인설이 겹겹이 쌓입니다. 건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체로 경계가 뚜렷하며 인설로 덮인 판 모양의 판형 건선이 있습니다. 판 모양의 붉은 발진 위에 하얗고 두꺼운 비늘이 생기며 비늘 제거시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데 이는 건선의 특이한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드물게 나타나는 농포성 건선에는 고름이 들어 있는 작은 물집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생기는 간찰부위 건선, 작은 물방울 모양의 물방울 모양 건선도 있습니다. 또한 건선 환자에게 손발톱에 병변도 확인되는데 점이 찍힌 것처럼 움푹 파이거나 모양과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건선은 피부에 드러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관절을 침범해서 건선 관절염을 일으키기도 하며 대사증후군이나 심혈관계질환과도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 치료

건선의 치료 방법은 중증도나 피부를 침범한 넓이, 위치와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 건선의 치료 방법은 크게 국소 치료, 광선 치료, 전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증 건선에는 국소 치료를, 중증 건선에는 전신 치료나 광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1) 국소 치료

국소 치료는 질환 부위에 직접 약물을 바르는 치료법으로 각질용해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비타민 D 유도체, 보습제 등을 국소적으로 피부에 도포하면서 관리 합니다. 그러나 강력한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너무 오래 바르면 모세혈관 확장, 팽창 선조, 피부 위축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도를 받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전신 치료

전신치료제는 중증 건선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약제의 부작용을 고려하여 소아나 임산부, 간이나 신장 질환 유무, 환자의 순응도 등을 고려한 후 투여합니다. 전신치료에는 먹는 형태의 비타민 A 합성 유도체, 면역조절제, 면역세포를 조절하는 생물학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광선 치료(자외선 치료)

광선치료는 자외선 파장의 일부를 건선 부위 또는 전신에 쬐어서 건선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주로 광범위한 건선에 사용됩니다. PUVA라는 광화학 요법이나 장파장 또는 단파장 자외선 B를 이용해 치료합니다. 최근에는 단파장 자외선 B를 이용하는 광선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단, 장기간 자외선을 쬐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조사량 조절이 필요한 치료법입니다.

건선 주의사항

건선은 만성 질환으로 상태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질환으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 합니다. 건선 환자는 피부에 마찰이나 상처로 인해 새로운 건선이 생길수 있으므로 피부 손상에 특별히 신경써야 하며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해야 합니다. 호흡기 감염은 건선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건선을 악화시킬수 있는 약물의 사용도 피해야 합니다. 건선은 차고 건조한 날씨에 안 좋아지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특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마치며

건선은 완치 및 재발을 완전히 방지하는 치료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건선 증상을 없애고 유지할 수는 있다고 하니 치료 및 유지에 힘써야 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